부동산학/부동산경제론

공급량의 변화와 공급의 변화

1984 Seo 2025. 3. 11. 23:27

1) 공급량의 변화와 공급의 변화
㉠ 공급량의 변화: 다른 모든 요인들이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해당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락)하면 공급량은 증가(감소)하는데, 이와 같이 해당 재화의 가격변화에 의한 공급량의 변화를 공급량의 변화라고 한다. 이러한 변화는 해당 재화의 공급곡선상의 어느 한 점에서 다른 한 점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공급의 변화: 일정하다고 가정한 해당 재화의 가격 이외의 다른 요인의 변화에 의한 공급량의 변화를 공급의 변화라고 한다. 이러한 변화는 해당 재화의 공급 곡선 자체의 이동으로 나타난다.

2) 공급변화의 요인: 공급량의 변화를 야기하는 해당 재화의 가격 이외의 요인을 말한다.
㉠ 생산요소 가격의 변화: 생산요소 가격의 변화는 생산비의 변화를 초래하여 공급을 변화시킨다. 해당 재화의 가격에 변화가 없더라도 생산요소 가격이 하락 하여 생산비가 낮아지면 공급자는 해당 재화의 공급을 증가시킬 것이다. 즉, 생산요소 가격이 하락하여 생산비가 낮아지면 해당 재화의 공급이 증가하여 공급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와 반대로 생산요소 가격이 상승하여 생산비가 높아지면 해당 재화의 공급이 감소하여 공급곡선은 좌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 기술수준의 변화: 기술수준의 변화 역시 공급량을 변화시켜 공급곡선의 이동 요인이 된다. 해당 재화의 가격에 변화가 없더라도 동일한 규모의 생산요소를 사용하여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다면 해당 재화의 공급이 증가 하여 공급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와 반대로 기술이 퇴보하면 해당 재화의 공급이 감소하여 공급곡선은 좌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 그 밖의 공급변화 요인: 공급은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 조세 및 보조금, 공급 자의 수, 금리의 수준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