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학/부동산시장론

부동산시장의 개념과 유형

1984 Seo 2025. 3. 30. 14:59

 1) 개념
부동산시장 이란 매수인과 매도인에 의해 부동산의 교환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으로 부동산권리의 교환, 가액결정, 공간배분, 공간이용패턴 결정 및 수요와 공급의 조절을 돕기 위해 의도된 상업활동을 하는 곳을 말한다. 부동산시장이란 유사한 부동 산에 대해 유사한 가격이 형성되는 지리적 구역이다. 이처럼 부동산시장은 지리적 공간과 결부되어 있으므로 위치에 따라 여러 개의 부분시장(국지적 시장)으로 나뉜다.

 

2) 유형
부동산시장은 시장범위에 따라 개별시장, 부분시장, 전체시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① 개별시장: 특정한 위치·면적·형태를 가진 개별토지마다 형성되는 시장이다. 개별 토지는 자연적·사회적·경제적 특징을 갖고 있어 토지별로 독자적인 가격이 형성 된다.
② 부분시장: 개별시장과 전체시장의 중간에 있는 규모의 시장이다. 지역별 부분시장 뿐만 아니라 거래되는 부동산의 위치·규모·질·용도 등에 따른 부분시장이 형성 되어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진다.

시장세분화(市場細分化, market segmentation)
수요층별로 시장을 분할하는 것을 말한다. 마케팅전략에서는 수요층별로 집중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펴는 것을 말한다.


③ 전체시장: 전체시장은 각 개별시장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체시장의 공급은 개별시장들의 총공급량과 같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시장이 침체되어 있다.”
라고 표현할 경우 부동산시장은 전체시장을 의미한다.